매연저감장치(DPF) 종류
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중 PM(매연, Particulate Matters)을 Filtter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포집하고 일정거리 주행 후 PM의 발화 온도(550℃) 이상으로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PM을 연소시켜 공해물질을 줄이는 장치입니다.
간단히 말해서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성분중에서 Soot(그을음)을 저감시켜주는 장치입니다. 경유차량이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90%이상 걸러내고 질소산화물도 80% 넘게 제거해줍니다.
구분 | 저감효율 | 보증기간 | 대상오염물질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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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종 | 입자상물질 또는 질소산화물 80% 이상 | 3년 또는 16만km | 입자상물질(PM10) 또는 질소산화물(NOx) | 매연여과장치(DPF) |
제2종 | 입자상물질 또는 질소산화물 50% 이상 | 3년 또는 8만km | 매연여과장치(pDPF) | |
제3종 | 입자상물질 또는 질소산화물 25% 이상 | 3년 또는 8만km | 산화촉매장치(DOC) |
입자상물질을 연소에 필요한 열 공급방식에 따라 장치구분
종류 | 열 공급방식 | 적용가능차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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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연재생방식 | 엔진 배기열 | 고속주행 자동차 |
강제재생방식 | 전기히터 또는 보조연료 분사 | 저속주행 자동차 |
복합재생방식 | 자연재생 방식과 강제재생 방식의 혼용 | 저속 및 고속주행 자동차 |